Thursday, August 30, 2018

성적 없는 성적표, 그리고 멘토링의 가치

지난 주 성적 없는 성적표라는 책을 읽었다.

성적 없는 성적표
성적 없는 성적표
『성적 없는 성적표』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를 펴낸 류태호 교수의 두 번째 저서다. 이전 저서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을 개괄한 개론이었다면, 『성적 없는 성적표』는 그 연장선에서 역량 중심 교육을 깊이 파고드는 일종의 각론이다. 저자는 먼저 역량 중심 성적표 도입을 준비하는 미국 교육계의 최근 동향을 자세히 설명한다. 그러고는 공교육 시스템의 기원과 미래 교육의 방향을 소개하면서 역량 중심 교육이 전개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최신 기술을 활용한 교육 플랫폼, 빅데이터에 기반한...
Yes24 출처의 책 이미지와 내용은 위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

내가 지금부터 얘기 하려는 건 이 책에서 언급한 중요 내용이 내가 멘토링 활동을 하고 있는 가치와 일치한다는 점이다.

이 책의 내용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얘기와 그에 맞게 교육이 이루어 지려면 역량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주를 이룬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 같은 저자의 책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를 보고 개요를 파악해야 한다. 물론 나도 이 책을 먼저 읽은 후에 성적 없는 성적표를 읽었다.

여기서 언급하는 역량 중심 교육이 이루어 지려면 여섯 가지의 핵심 내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얘기를 하는데, 사실 책 읽다가 내가 하고 있는 활동의 가치와 너무 부합해서 놀라웠다.

게다가 나도 기존의 교육 방식 말고 프로그래머가 되려는 후배들에게 어떻게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몇 년 간 시행착오를 겪으며 활동을 해 왔다. 그리고 지금 하는 멘토링 과정에 이르러서야 뭔가 제대로 된 걸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내용이 류태호 교수의 책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어서 사실 내가 제대로 하고 있구나 하는 느낌이 많이 든 건 사실이다.

역량 중심 교육 여섯 가지 핵심 내용

  • 학습자 중심
  • 과정 위주 평가
  • 수업의 개인화
  • 학습 시간의 자율화
  • 역량 평가의 공정성
  • 연속적인 역량 관리
여기서 역량 평가의 공정성을 제외한 다섯 가지 항목이 내가 하고 있는 멘토링 과정과 맞기에 그 내용을 내 멘토링 소개 페이지에도 업데이트를 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 페이지에 적었기 때문에 한번 보면 좋을 것이다.

어쨌든 이 책을 읽고 느낀 바가 있어, 지금 하고 있는 활동을 꾸준히 그리고 부지런히 할 계획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