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December 5, 2019

Book review - 그래서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하나요?

그래서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하나요? - 10점
J. 클라크 스코트 지음, 지유록 옮김/인사이트

컴퓨터의 기본 동작방법에 대한 설명이 잘 나와 있는 책이다.

이걸 보고 느꼈던 점은 20년 전에 대학 학부시절에 배웠던 논리회로 공부했던 것과 컴퓨터 구조와 원리 과목떄 공부했던 내용들이 떠올랐다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컴퓨터의 기본 원리는 변하지 않고 동작 방식 역시 크게 바뀌지 않았다는 뜻일 것이다.

특히 비전공자들이 코딩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무에 들어가서 일을 하는데 있어서 가끔 "전공 지식을 공부하는건 어떨까?"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할 건데 그때 이책을 보면 된다. 국내 대학에 컴퓨터 전공 학부생 1,2학년 생이라면 이 내용을 반드시 배우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 코딩하는 것과 크게 상관이 없어 보인다는 현타가 오면 전공자들이 흔히 농담식으로 얘기하는 "전공 공부 할 필요 없다"가 무슨 뜻인지 알게 될 수도 있다.

실제 코딩하는 데 있어서도 조금 이해가 되고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은 bit, byte 간의 관계 그 연산 방법 bit shift가 뜻하는 것도 자연스럽게 알 수 있으며 and, or, not 같은 코딩 문법의 진짜 원리를 알 수 있는 기본적인 걸 논리 회로도와 함께 알 수 있게 된다.

다 읽고 나면 컴퓨터가 이런 원리로 동작 하는 구나를 알 수 있는데 컴퓨터 이론서가 필요하긴 한데 교과서 적인거 말고 교양서 수준으로 읽고 싶은 사람한테는 좋은 책일 것 같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