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ly 31, 2018

Interview review 2017 #4

Interview review 2017
1. 원격 지원 및 보안 솔루션 제품 개발 회사
2. Unity를 이용한 인테리어 디자인 앱 개발 회사
3. 의료 분야 외국계 회사

-------

4. AR/VR 교육 컨텐츠 앱 개발 회사

음 이 회사도 타이틀만으로도 검색하면 찾을 수 있고, 내 글 내용 중 특이점이 있기 때문에 찾기는 더 쉬울 것 같다. 하지만, 회사 이름을 언급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직 전 Unity 개발 경력이 2년이 되다 보니 아무래도 Unity 관련 회사를 찾아보게 되는 일이 더 많아지게 되었다. 두번째 회사도 그랬지만 게임 분야는 채용 공고가 엄청나게 많지만 게임 분야가 아닌 쪽은 검색해 보면 남는 회사가 손에 잡힐 듯이 필터링 되기 때문에 이 회사도 그런 식으로 지원을 하게 됐다.

우선 스타트업 회사인데 자유로운 분위기와 AR/VR 교육용 컨텐츠 앱을 만드는데 투자도 받고 있고 해서 끌리게 되었다. 아무래도 중견 기업에만 있다가 스타트업에 맛을 들이다 보니 큰 회사가 가기 싫어진 것도 있고, 작은 팀에서 일하는 재미가 있기 때문에 역시 메일로 직접 연락해서 내 소개, 지원 동기, 이력서 링크 등을 보냈다.

하루도 안돼 내 연락처를 알려달라는 회신이 왔고, 통화를 해서 실제 면접 날자를 잡았다. 그쪽에서 무슨 무슨 요일에 외근이 있어서 안되고 금요일날 된다고 했는데, 그 금요일이 세번째 회사 면접보는 날과 겹쳐서 조금 시간 조정을 해서 오후 시간으로 맞췄다.

정자역에서 세번째 회사 면접을 끝내고 다시 지하철을 타고 긴 여정을 했다. 회사는 강북의 어느 대학교 부속 건물에 있는 사무실이었다. 지하철 역에서 살짝 먼 느낌이었는데, 근처에 대학가가 있어서 구경 좀 하고 커피도 마시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면접 시간에 맞춰 들어갔다.

이 회사의 CEO는 여자분인데, 아주 젊은 분이었다. 활발한 성격인 것 같아 보였고 무엇보다 내가 하는 얘기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 그리고 좋았던 건 본인 소개 및 면접관들 소개를 차례로 자세히 했고 무슨 일을 하는지 회사소개 프리젠테이션 까지 했다는 것이다. 물론 그 프리젠테이션은 다른 회사에 가서 하는 영업용 회사소개 내용인데, 보통은 면접보러 온 사람한테 그 정도로 친절한 소개를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본인들이 하는 일에 상당한 자부심을 가진 회사일 거라는 느낌이 들었다.

얘기를 하다 보니 영어 교육용 컨텐츠 앱 개발을 하고 있고 모 대기업과 함께 학교에 시범적으로 운영해서 서비스 할 거라는 얘기를 했다. 나 역시 개발쪽에 온라인 강의를 하고 있고 신입이나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니, 교육쪽으로 잘 맞을 것 같다고 하면서 아주 좋아했고 나도 그쪽으로 계속 사업이 진행된다면 좋을 것 같다고 얘기를 했다. 불과 몇 시간 전까지만 해도 압박 면접 진행해서 자신감 없게 얘기했던 부분을 이 스타트업 회사에서는 아주 자신감 있게 얘기하고 호응도 이끌어냈다.

면접 진행하다 보니 문제는 개발자가 한명 뿐이었다는 건데, 그나마 경력이 좀 있는 분이 개발을 맡고 있고 개발 요소 보다는 컨텐츠 요소가 많아서 디자이너들 단기 알바를 많이 쓰고 있다는 얘기도 했다. 내가 개발 쪽이다 보니 인력이 더 필요한건 맞냐고 물어보니 앞으로 할 일이 많아서 우리 개발자 한분과 같이 진행하면 좋을 거라고 얘기했다.

상당히 좋은 분위기에서 면접을 진행했고, 바로 CEO와 단독으로 연봉 문제를 얘기했다. 사실 스타트업 회사에서의 경력자에게 연봉이란 민감한 주제라 바로 단도직입적으로 얘기했다. 내가 비록 경력은 좀 되지만 돈을 많이 받으려고 연락해서 지원한 건 아니다. 최소 연봉의 기준으로 생각한 연봉을 얘기했다. 사실 그 CEO가 연봉을 많이 못준다는 밑밥을 깔고 한참 얘기하긴 했지만 결국 내 하한선의 연봉을 최대한(?) 맞춰 보는 걸로 얘기를 했다.

지금 와서 다시 생각해 보니 모든 면접에서 연봉 문제를 꺼낼떄 뭔가 조심스럽게 얘기하면서 경력자에게 줄 연봉이 많이 없다는 얘기를 들으면, 그냥 딜이 안된 거구나 생각해도 좋을 만큼 스타트업에는 정말 돈이 없다는 걸 알았다. 사실 돈은 줄 수 있을 수도 있는데, 얼마나 일을 잘 그리고 많이 할지 판단이 안서기 때문에 계속해서 능력과 어느 정도 연차는 되는데 돈은 조금 줘도 되는 개발자를 계속 찾고 있는 것 때문이라고 본다.

면접을 잘 보고 나와서 이 회사에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다시 재미있게 일할 수 있다면 연봉은 어느정도 감수해도 상관 없으니까. 그리고 대기업이 원하는 Unity 개발 말고 우리가 하고 싶은 Unity 개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기대를 했다.

하지만 1주일 후 메일 회신이 왔는데, 함께 할 수 없어서 아쉽다는 내용으로 이 회사와의 인연은 여기까지였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