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April 11, 2019

Interview review 2017 #12, final

Interview review 2017
1. 원격 지원 및 보안 솔루션 제품 개발 회사
2. Unity를 이용한 인테리어 디자인 앱 개발 회사
3. 의료 분야 외국계 회사
4. AR/VR 교육 컨텐츠 앱 개발 회사
5. 쇼핑몰 회사
6. 반도체 정보 수집 솔루션 + 파견 회사
7. VR 플랫폼 개발 회사
8. 지방에 있는 솔루션+SI 회사
9-1. 웹툰 플랫폼 회사
10-1. 스타트업
11. Data Visualization + 반도체 모니터링 회사
9-2. 다시 웹툰 플랫폼 회사
10-2. 다시 스타트업 회사

---------------------

이제 마지막 회사 그러니까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 버넥트에 대한 얘기이다. 지금 회사는 내가 지원한 것도 아니고 헤드헌터를 통한 것도 아니었고 지인이 알려준 것도 아니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 대략 2년 전 1년간 운영중이던 C# 온라인 프로그래밍 강의를 할 때가 있었다. 온라인으로 코드 작성하고 설명도 하고 하면서 참여한 사람들에게 질문/답변을 받는 그런 모임이었고 거기서 여러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좋은 인연이 된 분들도 몇 있었다.

그 인연이 된 사람 중에 하나가 지금 내 옆자리에서 같이 개발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어느날 내 온라인 강의에 참여하고 싶다고 해서 몇 번 들었던 사람이었는데 이름만 봐서는 남자인 줄 알았다. C#에 관련된 얘기 말고도 유니티와 최적화에 대한 얘기도 했었고, 나 역시 유니티 프로젝트를 2년 넘게 한게 있어서 이것 저것 알려주고 했었다.

그러던 어느날, 그 어느날은 10번 스타트업 회사에서 연락이 1주일이 넘어 2주일 째가 다 되어가던 어느 날이기도 했다. 자신을 버넥트에서 일하는 개발자고 사람을 구하고 있는데 C#에 대해 잘 아시는 것 같고 유니티 경험이 많아서 입사 제의를 한다는 메일을 받았다. 사실 버넥트라고 하길래 사이트 들어가서 보니까 증강현실, 가상현실쪽 하는 회사였고 유니티를 다룬다고 해서 대충 그런 기술을 사용하는 회사 정도로만 봐왔는데 이렇게 메일을 받고 보니 한번 어떤 회사인지 알아봐야 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다음날 9번 회사에서 대표님은 마지막으로 잘 생각해 보고 빨리 연락 달라고 했지만 내가 거절을 했고, 그 거절 전화를 한 몇 시간 후에 10번 회사의 대표님한테도 이러저러한 부분 때문에 안맞아서 채용을 못하겠다는 메일을 받았다. 이 때만 해도 많이 아쉽긴 했는데, 2년이 지난 지금 다시 돌이켜 보면 그 스타트업 회사는 안가는게 맞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왜냐하면 그 회사가 아직도 뭐 하고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일단 회사 정리는 이정도로 하고 버넥트에서 제안을 해 와서 면접을 보겠다고 했고 이력서를 다시 잘 정리해서 보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유니티 프로젝트 한 거에 Leap motion하고 Kinect 써서 제스처로 하려고 한 부분을 더 추가해서 이력서를 보냈다.

며칠 후 면접 날짜가 잡혔는데 회사가 이사를 가기로 해서 이사를 간 후에 면접을 봤으면 좋겠다고 다시 회신이 왔고 알겠다고 했다. 그 이사를 가기로 한 위치는 지금 위치에 앞 건물이었고 아주 오래되고 허름한 빌딩 건물이었다. 화장실 상태도 별로 좋지도 않았고, 특별히 출입문에 벨 같은 것도 없어서 물리적인 노크를 해야 할 정도로 건물 상태가 안좋았는데 사무실 크기에 비해 사람이 적었고 이사온지 얼마 안되서 그랬는지 조금 어수선한 부분도 있었다. 바로 옆 회의실에서 면접을 진행했고,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면접에 들어왔다.

그 때만 해도 회사에 사람은 대표님을 포함해서도 총 9명이었고 면접 때 들어온 사람이 대표님과 나한테 면접 제의를 한 개발자를 포함 총 5명이 들어왔으니 전 직원의 1/2이나 들어온 셈이었다.

우선 마음에 안들었던 점 부터 얘기하면

  • 자기소개 해보라고 한 점
  • 특별한 코딩 테스트나 깊이 있는 기술 면접이 진행되지 않은 점
이었다.

자기소개 해보라고 할 때만 해도 인상이 썩 좋지는 않았는데 심층 기술 면접 역시 진행되지 않았다.

대신 다른 점에서 좋은 인상을 받았는데
  • 다양한 개발자 포지션에 해당하는 서버, 유니티 클라이언트,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클라이언트였고 따로 웹 개발자도 있던 점
  • 회사에 생각보다 다양한 포지션에 사람들이 있었다는 점이었고, 각 포지션에 관련된 개발 경험을 얼마나 해봤고 하려는 의지를 물어봤다는 점
  • 사실 작은 회사다 보니 여러 포지션과 여러 경험을 한 사람을 원한 것 같았고 안드로이드 쪽 빼고 C++이라던지 서버쪽, 클라우드 서비스, 유니티 최적화 작업 및 문제 해결 방법, 하드웨어 dependency가 있는 개발 경험 등 폭넓게 물어봤던 점
이었고 대략 내가 경험해 본 부분을 물어와서 잘 얘기를 했던 것 같다.

그리고 기술 면접이 진행 된 후에 대표님과 바로 연봉에 대한 얘기와 회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 그리고 질문/답변의 시간이 충분히 주어져서 회사에 개발자들의 수준과 앞으로 해야할 일들에 대한 것도 잘 이해가 되었다.

결과적으로는 나중에 면접 끝나고 나올 때는 괜찮다는 인상으로 변했는데, AR 관련된 기술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할 것이라는 점, 리모트 솔루션과 다양한 SI 과제를 진행할 것이라는 점, 내가 해줬으면 하는 역할과 내가 하고 싶어하는 일이 맞아 떨어진 점 등이었다. 연봉 협상도 함께 진행됐는데 사실 마지막에 받았던 연봉의 수준은 아니었지만, 전 회사에서 경험해 봤던 스타트업 + 기술 기반 개발 + 작고 열정이 있는 팀 + 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명확했다는 점에서 만약 일을 하자고 제안을 하면 이후 면접 스케줄은 취소하고 여기서 일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며칠 후 채용하기로 했다는 연락을 받고 버넥트에 입사를 했으며, 이후 일정이 잡혀 있던 면접 스케줄은 취소했고 이후 면접 제의가 들어왔던 연락은 모두 거절했다.

면접도 사실 경험치인 것 같다. 자주 보다 보면 내가 원하는 회사, 바람직한 회사가 눈에 들어오게 되고, 이상한 회사 재미 없을 것 같은 회사가 저절로 필터링이 되어가는 걸 경험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물론 면접을 보러 다니는 과정은 피곤하지만, 그래도 내가 즐겁고 재밌게 일할 회사를 찾아 나간다는 믿음을 가지면 면접 진행하는 과정속에서 얼마든지 만족할 만한 회사를 찾아 다닐 수 있다는 게 내 생각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